대부업체 광고를 통해 본 대중스타의 파급효과와 언론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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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업자들이 당황하기 시작했다. 합법적 대부업이란는 이미지가 고양되는가 했는데 순식간에 상황이 역전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이 모든 일에는 스타가 관련되어 있다. 초반 '무이자'라는 단어를 외치던 스타들이 이제는 하나같이 발을 빼고있다. 잔류하는 자는 욕을 얻어먹는다. 곤혹스러운건 대부업자들이다. 홍보투자비를 회수하기는 커녕 오히려 이미지가 실추되어 영업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 모든 변화의 동력은 시민단체와 네티즌을 주축으로한 대중들이었다. 스타의 대부업 광고출연에 불쾌감을 드러낸 것도 대중이었고, 그 스타들이 끊임없이 쏟아낸 '무이자'의 허상을 폭로한 것도 대중이었다. 온라인에는 사채업자에게 시달린 사람들의 하소연이 올라왔고 블로거들은 대부업체가 신용조회만 해도 개인 신용등급에 문제가 된다는 사실을 알리고 있다. 이러한 움지임들 속에서 대중으로부터 사랑받던 스타는 실망스러운 존재이거나 돈만 밝히는 혐오스러운 존재로 전락했다. 인기를 바탕으로 대중 위에 군림했던 스타는 더이상 없다. 대중스타는 이미 '신뢰'의 존재가 아니다.
이러한 스타의 위상변화는 단순히 CF에서만 드러나는 현상이 아니다. 스크린 시장에서는 '스타 무용론'이 나온지 이미 오래고 음악시장에서도 '음악'을 하는 스타를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 그런데도 유독 방송은 이런 변화에 둔감하다. 항상 나오는 사람이 계속 나오고 스타를 만드는 방송이 아닌 스타로 꾸려지는 방송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방송의 이러한 스타 의존도는 대중의 언론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음주운전을 하고, 도박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범법행위를한 스타들은 방송이 너무 쉽게 용서한다면 이젠 방송도 신로의 대상이 아니라 오직 소비의 대상으로만 전락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송의 답보적인 자세는 '진정한 스타'를 위해서도 '언론'을 위해서도 그리 현명한 모습이 아닌 것이다.
당황한 것은 대부업자들 뿐만이 아니라, 언론계도 마찬가지다. 지상파에 대부업 광고를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방송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언론 내부에 있다고 한다. 스타들을 기용한 대부업 광고에 대한 자각과 위기감에 의한 것이다. 방송은 스타로 모든것이 해결되는 시대가 지났다는 것을 이번일을 통해 자각할 필요가 있다. 스타의 거품이미지에 의존하기보다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방송, 창조적이고 독자적인 컨텐츠 생산이 요구되는 시대다. 방송이 대중을 향해 무언가를 말하고 싶다면 '신뢰'라는 가장 중요한 기반이 있어야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대부업자들이 당황하기 시작했다. 합법적 대부업이란느 이미지가 고양되는가 했더니 순식간에 상황이 역적된고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일에는 스타가 관련되어 있다. 초반 '무이자'라는 단어를 심어준 스타들이 이제는 하나같이 발을 빼고있다. 잔류하는 자는 욕을 얻어먹는다. 곤혹스러운건 대부업자들이다. 홍보투자비를 회수하기는 커녕 오히려 이미지가 실추되어 영업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 모든 변화의 동력은 시민단체와 네티즌을 주축으로한 대중들이다. 스타의 대부업 광고출연에 불쾌감을 드러낸 것도 대중이었고, 그 스타들이 끊임없이 쏟아낸 '무이자'의 허상을 폭로한 것도 대중이었다. 온라인에는 사채업자에게 시달린 사람들의 하소연이 올라왔고 블로거들은 대부업체가 신용조회만 해도 개인 신용등급에 문제가 된다는 사실을 알리고 있다. 이러한 움지임들 속에서 대중으로부터 사랑받던 스타는 실망스러운 존재이거나 돈만 밝히는 혐오스러운 존재로 전락했다. 인기를 바탕으로 대중 위에 군림했던 스타는 더이상 없다. 대중스타는 이미 '신뢰'의 존재가 아니다.
이러한 스타의 위상변화는 단순히 CF에서만 드러나는 현상이 아니다. 스크린 시장에서는 '스타 무용론'이 나온지 이미 오래고 음악시장에서도 '음악'을 하는 스타를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 그런데도 유독 방송은 이런 변화에 둔감하다. 항상 나오는 사람이 계속 나오고 스타를 만드는 방송이 아닌 스타로 꾸려지는 방송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방송의 이러한 스타 의존도는 대중의 언론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음주운전을 하고, 도박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범법행위를한 스타들은 방송이 너무 쉽게 용서한다면 이젠 방송도 신로의 대상이 아니라 오직 소비의 대상으로만 전락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송의 답보적인 자세는 '진정한 스타'를 위해서도 '언론'을 위해서도 그리 현명한 모습이 아닌 것이다.
당황한 것은 대부업자들 뿐만이 아니라, 언론계도 마찬가지다. 지상파에 대부업 광고를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방송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언론 내부에 있다고 한다. 스타들을 기용한 대부업 광고에 대한 자각과 위기감에 의한 것이다. 방송은 스타로 모든것이 해결되는 시대가 지났다는 것을 이번일을 통해 자각할 필요가 있다. 스타의 거품이미지에 의존하기보다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방송, 창조적이고 독자적인 컨텐츠 생산이 요구되는 시대다. 방송이 대중을 향해 무언가를 말하고 싶다면 '신뢰'라는 가장 중요한 기반이 있어야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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