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재미있는 글루미카페(Gloomy Cafe) 통계들

어제부터 정신없이 이런저런 작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내일 모레면 또 하나의 전환기가 마련될 것이고 그 이후에는 아무래도 먹고사니즘에 대한 고민도 이어가야 할테구요 ^^; 여튼 그래서 글루미카페는 과연 지금 어디에 와있고, 또 지금까지의 변화는 무엇인지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역시 숫자놀음이 빠질 수 없는데요. 이런저런 분석을 하다보니 식구분들도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만한 자료들이 있을거 같아서 이렇게 공개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렇게 기록을 해 놓으면 도움이 될 수도 있을거 같구요.

자~ 그럼 글루미카페의 이런저런 통계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



1. 글루미카페를 듣는 사람들의 정체는?

모르죠;; ㅋㅋ 솔직히 이걸 누가 알 수 있을까요. 하지만 대략적으로는 알 수 있습니다. 글루미카페를 들을때 어떤 컴퓨터로 들으시는지, 사용하는 툴은 무엇인지 등인데 이런 것들은 제가 계속 파악하면서 방법들을 개발해 가야겠죠. 그런데 제가 보면서도 정말 놀랐던 부분은 지역정보 였습니다. 우리 식구분들은 도대체 어디서 듣고 계시는걸까? 궁금하던 차에 다소 충격적인 사실을 알 수 있었죠. 아래 표를 한번 보실까요.

음...역시 한국에서 제일 많이 들으시는군요. 의외로 미국에서도 많이 들어주십니다. 그런데..어...? 어어......? 아랍에미리트???

오호...일본도 얼추 넘어가보죠. 어어?? 사우디아라비아??? 헛헛헛~ 이거 정말 놀랐습니다. 중동 지역에서 들어주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되는데요? 저 아래 카타르, 파키스탄도 있습니다.


저 남미 브라질에서 들어주시는 분도 계시네요. 그리고 제일 놀랐던건
엘살바도르!!
여기가 지역상 어딘가 싶어서 찾아봤습니다. 여기도 남미로군요 ^^;; 
0%로 나오는 이유는 들으시는 분이 숫자로는 5명이라 유효숫자로 치기는...
하지만 들어주시는게 어딘가요!

여튼 글루미카페는 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북미, 남미, 유럽, 심지어 중동에서까지 함께해 주고 계십니다 :) 타향에서 고국의 목소리가 그리우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참 뿌듯합니다. 의외로 현지인들이시면...음음...더 놀랍기는 하겠죠?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으니 ㅋ)


※ 참고로 이 자료는 지난 9월6일부터 오늘까지 한달간 통계 입니다. 무료로는 이 기간들 자료밖에 못봐요. 네...그래요...흑...




2. 글루미카페에서 가장 인기있던 방송회차는?

글루미카페는 생방송 + 다시듣기(팟캐스트+스트리밍)로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생방송과 스트리밍의 경우 정확하게 숫자를 뽑기가 참 어려운 상황이에요. 초 단위로 청취자들이 바뀌기도 하구요, 정확하게 통계를 내주는 툴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 순위는 순수하게 방송별 팟캐스트 순위에 의해 정리했습니다. 사실 전체적으로 비슷비슷하기는 하고 특히 하위권은 팟캐스트 오픈 직전, 혹은 중간에 보충 업데이트를 하기도 해서 같은 숫자의 회차가 너무 많습니다. 여하튼....

이렇게 해서 뽑힌 1위는 과연? 두둥~!!


게스트도 없는 날이었고 특집방송도 아니었는데....
아....예....제가 술먹고 한참 고생하면서 방송 못하다가
오랜만에 방송한 날이었군요.

아하하....하하하핫;;;; 이거 참...
한동안 보이지 않았다고 한번에 이렇게 찾아와 주신 것이었을까요?
아니면 이노무자식 혼구멍을 내줘야겠다 하고 이를 박박 갈면서...?

통계로도 민망하군요. (먼산)


※ 참고로 이 자료는 누적통계이기 때문에 최근 방송들은 아무래도 순위권에서 밀리겠죠 ^^;
    잠깐...최근에 이렇게 방송했던게 언제였더라...뒤적뒤적...ㅋㅋ




3. 글루미카페를 듣는 다양한 방법?


알 수 없는 각종 방법으로 팟캐스트를 입수하시는 분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윈도우 OS를 사용하고 계시며, 의외로 아이튠즈를 통해 들으시는 분들 보다 RSS 리더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죠. (아이튠즈로 구독해서 순위 좀 올려주세요 ㅠ ㅎ) 사용 브라우저의 대세는 여전히 익스플로러 입니다만 구글 크롬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부쩍 늘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추격해서 얼추 4:1정도 되는군요. 

표에도 나오지만 통계툴이 알지 못하는;; 루트로 들으시는 분들도 많구요. (이것도 각종 RSS 리더기가 아닐까 합니다.) 다음 순위는 역시 윈도우용 아이튠즈를 통해 들으시는 분들 입니다.

저 구글 피드패처는 아마도 구글리슨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는데 맞는지는 찾아볼 생각이에요.

팟캐스트가 아무래도 맥친화적인 컨텐츠 툴이라 맥으로 들어주시는 분들 역시 많습니다 :)

이 외에는 각종 다양한 리더기들이 난무하죠. 제가 몰랐던 리더기도 상당히 많이 존재하는군요. (왼쪽 항목은 두페이지가 더 존재합니다.) 이 통계로 오히려 제가 이것저것 배우기도 합니다.


사실 제가 팟캐스트를 위한 서버비용을 만만치 않게 지불하고 있는데 저기...기왕이면 아이튠즈에서 들어주시면 안될까요 ㅎㅎ 요즘 한창 순위에 밀려서 메인에서 보이지도 않아요 ㅠ 흑흑... 식구분들에게 가장 편안한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혹시 그냥 가능하시다면...하핫 ^^;;;


※ 아~ 이것도 지난 한달간의 자료이고, 생방송과 스트리밍의 숫자는 절대적으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세이캐스트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스트리밍은 24시간 언제나 두자리수대로 늘 청취하는 분들이 계시죠.
    (이 숫자를 어떻게 카운트 해야할지 참 난갑합니다.) 

    오히려 깊은 새벽엔 생방송때보다 더 많은 분들이 몰리는 기현상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




4. 그래서 몇명이나 듣는다는거야?


물어보실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아직 비밀이에요 ㅎ 한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건. 정말 의외로 많은 분들이 들어주고 계시다는 거죠 ^^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건 조만간 이 자료를 보실 수 있을 것이다 정도일거 같네요.

오늘 이것만은 패스~ ㅎㅎ






이런저런 글루미카페 통계들을 보셨습니다. 어떠신가요? 나는 지금 어느 자리에서 어떻게 듣고있다. 뭐 이런 생각들을 하지 않으실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 역시도 마찬가지에요. 이렇게 함께해 주시는 식구분들은 어느 곳에서, 어떤 자세로, 무엇을 하며 함께하고 계실까 방송하면서 계속 상상하곤 합니다. 이런 통계들은 한 걸음 멀리서 보면 굉장히 딱딱한 숫자들일 수도 있지만 사실 이런 저의 상상력에 굉장히 많은 영감을 주는 역할도 톡톡히 하지요 :) 그래서 이렇게 식구분들과 나누고 싶어서 살짝 몇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저는 오늘밤도 이렇게 저의 상상과 함께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이따 방송에서 뵐게요.
여기는 일상과 추억이 공존하는 음악공간, 글루미카페 입니다.